home

KOR
KOR
ENG
sitemap 열기
과거자료
archive 닫기

과거자료

발간자료

FKI TV

썸네일

[알쓸경제실록] 한국을 이끈 기업가정신에 대해 알아보아요!

자원도 기술도 없던 대한민국이 지금의 번영을 이룬 배경에는 바로 기업가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현대 경영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영국이 250년, 미국이 100년 만에 이룬 것을 한국은 40년 만에 해냈다’며 우리나라 기업가정신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한경협의 청년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한 MOU 체결 현장과 함께, 우리 기업과 기업인이 한국 경제사에 남긴 발자취를 볼 수 있는 ‘디지털 기업인 박물관’에 대해 소개합니다.
  • 제작 : 2023-11-23 (홍보팀)
썸네일

기업이 성장하면 규제가 얼마나 늘어날까요?

2023년 6월 기준 우리나라에는 총 61개 법률에 342개의 차별규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적용 가능한 규제 개수가 늘어나다 보니,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의 성장을 회피하는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실제로 한국의 대기업 비중은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기업규모에 따른 차별규제 현황을 알아보고 그 부작용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 제작 : 2023-11-09 (기업제도팀)
썸네일

한류가 쏘아올린 경제적 파급효과

BTS, 오징어게임… K콘텐츠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습니다! 이제 한류(韓流)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한류를 미래 먹거리로 키우기 위한 국가적인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한국경제인협회에서는 한류가 가져온 경제적 효과를 알아보고, 한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시사점을 알아보겠습니다.
  • 제작 : 2023-10-26 (경제조사팀)
썸네일

한경협, 한국경제 글로벌 도약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신뢰받는 경제단체로,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로, 한국경제 글로벌 도약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 제작 : 2023-10-12 (홍보팀)
썸네일

본격화된 자원전쟁, 한국의 자원개발 그 해답은?

과거 석유와 석탄, 천연가스를 중심으로 벌어졌던 자원전쟁이 반도체, 배터리 등에 사용되는 핵심 광물자원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제 안정적인 자원 공급망 확보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한국경제인협회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자원개발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자원개발에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알아보았습니다.
  • 제작 : 2023-09-21 (산업혁신팀)
썸네일

[알쓸경제실록] 반도체 신화가 전하는 이병철 회장의 유훈

세계 최초 16M 디램을 개발하며 반도체와 디지털 신화를 이끈 진대제 前 정보통신부 장관(前 삼성전자 사장). 이번 영상에서는 반도체 신화 진대제 前 장관이 전하는 삼성 창업주 이병철 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생의 마지막까지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염원했던 이병철 회장의 기업가정신을 만나보겠습니다.
  • 제작 : 2023-09-07 (CSR팀)
썸네일

[취임사] 류진 전경련 회장

지난 8월 22일 개최된 전국경제인연합회 임시총회에서 제39대 회장으로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선임되었습니다. 류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한국경제 글로벌 도약의 길을 열고, △국민과 소통하며 함께하는 동반자가 되는 한편, △신뢰받는 경제단체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습니다. 더불어, G7 대한민국을 목표로 퍼스트 무버가 되는 길이 기업보국의 소명이며, 이 길을 개척하는데 앞으로 출범할 한국경제인협회가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 제작 : 2023-08-24 (홍보팀)
썸네일

글로벌 해외 우수인재 유치 쟁탈전! 한국의 현황은?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한국에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같은 미래산업을 책임질 기술인력이 점점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해외 주요국에서는 기술인력 부족 현상을 염두해, 외국인 고급인재를 자국으로 유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미국, 일본, 대만 등 해외 주요국의 외국인 인재 유치를 위한 정책을 살펴보고, 한국에 가져다주는 시사점을 알아보았습니다.
  • 제작 : 2023-08-10 (아태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