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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국민 소비지출계획 조사

  • 부서 : 경제조사팀
  • 작성일 : 2024-12-19
  • 조회수 : 330

내년 가계 소비지출, 물가부담·소득감소 우려로 위축(△1.6%) 전망


-「2025년 국민 소비지출 계획 조사」- 


- [’25년 소비 지출(’24년 대비)] 축소할 것 53.0% > 확대할 것 47.0%

* 올해 대비 내년 가계 소비지출 △1.6% 감소 전망(‘25년 전망치 산술평균)

* 소비축소 이유 :▸고물가(44.0%) > ▸소득감소‧실직 우려(15.5%)

* 소비증감 예상 품목 1위 :▸[감소] 여행‧외식‧숙박 vs.▸[증가]음식료품

- [소비리스크] ①물가‧환율(43.2%) ②세금‧공과금(16.4%) ③자산시장위축(12.7%)

- [소비활성화 시점] 4명 중 3명(75.7%), 2026년 이후 회복 예상

- [가계형편 전망(’24년 대비)] 악화(42.2%) > 개선(12.2%) ... 비슷(45.6%)

- [정책과제] 소비활력 위해 ➀물가 안정 ➁조세부담 완화 ➂금리 조절 필요


  대내외 불확실성의 증가로 국내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과반 이상이 물가부담 지속과 경기 침체에 따른 소득 감소와 실직 우려 등을 이유로 2025년 소비지출을 축소할 계획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민 과반(53.0%), ’25년 소비 축소 전망, 소득계층별 소비양극화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13일~20일 동안「2025년 국민 소비지출계획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과반(53.0%)은 내년 소비지출을 올해 대비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 가계 소비지출은 올해에 비해 평균적으로 1.6%주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 주1) 응답자별 ’25년 소비지출 증감률 전망치의 산술평균값


  소득 분위별로 살펴보면, 소득 1~3분위(하위 60%)는 내년 소비가 올해에 비해 감소하는 반면, 4~5분위(상위 40%)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득별 소비 양극화가 예상된다. 소득 분위별 내년 소비 전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득1분위(하위 20%)△6.3% ▸2분위△4.0% ▸3분위△0.1% ▸4분위1.1% ▸5분위1.2%로 조사됐다.

 

  한경협은 소득이 낮을수록 고물가와 경기침체에 따른 영향에 민감하기 때문에 소득수준에 반비례해 소비지출 감소폭이 커지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풀이했다.



 

내년 소비 축소 이유 : 고물가(44.0%) > 소득 감소 및 실직 우려(15.5%)

소비감소 예상 품목 1위: 여행‧외식‧숙박 vs. 소비증가 예상 품목 1위 음식료품


  국민들은 내년 소비 지출을 축소하려는 이유로 ▸고물가 지속(44.0%)을 가장 많이 지목했다. 다음으로 ▸소득감소‧실직 우려(15.5%) ▸세금및 공과금 부담 증가(8.5%)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 감소가 예상되는 품목으로는 ▷여행·외식·숙박(17.6%)이 가장 많았고  ▷여가·문화생활(15.2%) ▷의류‧신발(14.9%) 순으로 나타나 야외 활동과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소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음식료품(23.1%) ▷주거비(전‧월세, 전기‧가스‧수도 등, 18.0%) ▷생필품(화장지‧세제 등, 11.5%) 등 경기 상황과 무관하게 고정적인 지출이 발생하는 필수 소비재주2) 품목을 중심으로 소비지출 증가가 예상됐다.

 * 주2) 식료품, 화장지, 세제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물건


  한경협은 내년 성장률 전망이 하향조정주3)되는 등 경기가 침체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국민들은 생활에 꼭 필요한 지출 이외에는 좀처럼 지갑을 열기 어려울 것으로 추정했다.

 * 주3) `25년 경제성장률 전망: [한국은행] 2.1→ 1.9%, [IMF] 2.2→ 2.0%, [KDI] 2.1→ 2.0%




내년 소비활동 최대 리스크 : 고물가‧고환율 지속(43.2%)

국민 4명 중 3명(75.7%), 2026년 이후에나 소비 활성화



  국민들은 내년 소비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으로 ▸고환율·고물가 지속(43.2%) ▸세금 및 공과금 부담 증가(16.4%) ▸자산시장(부동산 등) 위축(12.7%) 등을 지적했다.


  또한, 국민 대다수(75.7%)는 소비가 다시 활성화되는 시점을 2026년 이후가 될 것이라 응답했다. 소비 활성화 시점으로 ▷기약없음 35.1% ▷2026년 24.6%(상반기 14.8%, 하반기 9.8%) ▷2027년 이후 16.0% 등 최소 2026년 이후를 예상하는 응답이 75.7%를 차지했다. ▷이미 활성화(2.5%) 혹은 ▷2025년(상반기 5.8%, 하반기 16.0%)이라는 응답은 24.3%에 불과했다.




내년 가계 형편(올해 대비) : 악화(42.2%) > 개선(12.2%) ... 비슷(45.6%)

소비활력 위해 물가‧환율 안정, 세금‧공과금 부담 완화, 금리 조절 필요


  국민 10명 중 4명은 가계 형편이 어려워질 것으로 응답해 내년 소비심리가 악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가계 형편이 악화될 것이라는 응답은 42.2%(▸악화33.0% ▸매우악화 9.2%)였다. 형편이 나아질 것이라는 응답은 12.2%(▸개선10.7% ▸매우개선 1.5%)로 악화 응답의 3분의 1에도 못 미쳤다.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45.6%였다.


  소비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물가·환율 안정(42.1%) ▷세금 및 공과금 부담 완화(20.1%) ▷ 금리 조절(11.3%) 등을 지적했다.



 


※ [첨부] 2025년 국민 소비지출 계획 조사 개요 및 조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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