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배너

in Story & News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와인

한국와인은 20년간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며 2024년 7월 독일 ‘베를린 와인 트로피’에서 5,500종 중에 금상 5개와 은상 1개를 수상하고, 이어 11월 대전 ‘2024 아시아 와인 트로피’에서 금상 13개와 은상 18개를 수상해 역대 최고의 성과를 올렸다. 국내외 유수의 품평회에서 수상하며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최고의 한국와인을 소개한다.

고재윤 경희대 고황명예교수 및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회장

한반도에 처음 포도가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와인 양조의 기록은 1700년대 문헌인 『양주방』(釀酒方)에서 찾을 수 있는데, 누룩밥과 포도즙을 섞어서 만든 것으로 유럽의 조지아 와인 양조법과는 완전히 다르다. 서양의 양조법으로 만든 최초의 와인은 1964년 12월 고(故) 박정희 대통령이 방독 후에 와인 산업 육성을 지시하며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했다. 1969년 ‘올림피아’, 1974년 ‘노블’, 1977년 ‘마주앙’ 등이 출시됐는데 그중 마주앙은 1978년 미국 전 대통령 지미 카터가 방한했을 당시 최초의 공식 만찬주로 채택되는 등 국내 와인 시장을 장악했다. 그러나 1987년에 수입 와인 시장이 개방되면서 한국와인은 경쟁력을 잃으며 국내 와인 산업 역시 오랜 암흑기에 접어들었다.
1996년 경기 안산시 대부도의 ‘그랑꼬또 와인’ 출시를 시작으로 충북 영동군, 경북 영천시, 전북 무주군에서 농가형 와인을 양조하며 국내 와인 산업이 부활하는 듯했지만 여전히 품질 면에서는 역부족이었다. 그러나 와인 품질 개선을 위한 한국인의 열정과 뚝심으로, 한국와인은 20년 동안 눈부시게 성장했다. ‘위(We)’ 레드 와인은 2018년 베를린 와인 트로피에서 최초로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국내 개량 청포도 품종인 ‘청수’로 양조한 화이트 와인은 2019년부터 매년 베를린 와인 트로피와 아시아 와인 트로피에서 수상하며 한국을 대표하는 와인이 됐다. 현재 전국 와이너리 약 150곳에서 700종 남짓의 한국와인이 생산되고 있으며, 한국와인은 우리나라를 넘어 미국·싱가포르·홍콩 등 세계 각지의 식사 테이블에서 자랑스럽게 빛나고 있다.

경기 안산시 대부도

그랑꼬도 청수 드라이 와인 2021

국내 최초 청포도 ‘청수’로 양조한 화이트 와인이다. 아름다운 황금색을 띠며 아로마는 감, 레몬, 토마토, 시트러스, 단향 등이다. 적당한 산도와 드라이한 단맛의 풍미가 절묘하며, 균형감이 좋고 중간 바디감에 긴 여운이 있다.

추천 음식

생선회, 석화, 조개구이, 해산물 요리 등

경북 김천시

수도산 크라테 산머루 레드와인 2021

한국 레드 와인의 상징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우아한 검붉은색이며 아로마는 블랙베리, 캐러멜, 훈제, 우디, 바닐라, 초콜릿, 스파이시 향이다. 마셔보면 무게감이 있지만, 타닌과 산도가 잘 어우러져 탁월한 균형감과 긴 여운이 매력적이다.

추천 음식

로스트 비프, 갈비 숯불구이, 흑돼지구이 등

경북 영천시

위(We) MBA 레드 드라이 와인 2021

한국와인 최초로 베를린 와인 트로피에서 수상했다. 검붉은 루비색을 띠며 아로마는 장미, 체리, 베리, 바닐라, 초콜릿, 우디, 자두 향이다. 타닌이 부드럽고 산과의 조화로 우아한 풍미, 미세한 단맛의 균형감이 매력적 이다.

추천 음식

소고기 안심 스테이크, 갈비 양념구이 등

경북 안동시

264 청수 광야 화이트 2023

베를린 와인 트로피와 아시아 와인 트로피에서 최다 수상한 한국와인이다. 연한 황금색에 아로마는 청사과, 포도, 시트러스, 라임, 채소, 레몬, 배꽃 향이다. 중간 정도의 적절한 산도, 청량하고 상쾌한 맛이 배꽃의 풍미와 절묘하게 어울린다.

추천 음식

닭고기, 오리고기찜, 해산물, 두부 요리 등

충북 영동군

산막 비원 레드 드라이 2023

한국와인 최초로 제임스 서클링 점수를 받았다. 진한 루비색이며 아로마는 붉은 베리, 체리, 제비꽃, 허브, 바닐라, 초콜릿 향이다. 산도, 타닌, 알코올의 균형 잡힌 맛과 긴 여운에 푹 빠진다.

추천 음식

한우 스테이크, 양고기, 파스타 등

강원 철원군

골드 스위트 머스캣 백마고지 2023

우리나라 최북단 DMZ 지역의 와인이다. 연한 황금색을 띠며 레몬, 시트러스, 망고, 파인애플, 용안, 단향 등이 난다. 부드러우면서 우아하고 가벼운 터치의 머스캣 단향의 풍미가 상쾌한 기분을 만든다.

추천 음식

샐러드, 닭고기 순살, 생선회, 디저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