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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법 동향

기업 경영을 위해 놓쳐서는 안 되는 법사, 산업, 기재, 정무, 환노 등 경제 관련 5개 국회 상임위의 주요 법안 발의 내용을 소개한다.

01
  • 이사의 충실 의무 대상 확대 등
  • 화살표 아이콘 상법 개정안(이정문 의원案)

1) 발의자 및 법안 내용

발의자: 박균택 의원│법제사법위원회

법안 내용: ➊ 이사 의무 확대(선관주의 의무, 충실 의무, 총주주 이익 보호노력 의무), ➋ 2조원 이상 상 장회사 집중투표제 의무화, ➌ 사외이사 명칭 변경(독립이사) 및 이사회 비중 강화(1/4→1/3), ➍ 2조원 이상 상장회사 감사위원 2명 이상 분리선출, ➎ 현장병행형 전자주총 도입

2) 법안에 대한 찬반

찬성론: 외국 자본의 국내 증시 유입 활성화, 주주의 권익 보호 강화 등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가능

반대론: 기업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법 개정으로 사법 리스크 증가, 행동주의 펀드 공격 증가, 경영판단 지연 등 부작용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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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 의무에 관한 상법 제382조의 3 개정안이 법사위에 10건 남짓 계류 중인 가운데 이정문 의원안이 민주당의 당론으로 채택되며 논쟁이 다시 한번 뜨거워지고 있다. 기업 의사결정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상법 개정안이 무리하게 추진될 경우 경영상 부작용이 막대할 것으로 보인다.
02
  • 상장법인 합병·분할 방식 변경 등
  • 화살표 아이콘 자본시장법 개정안(윤한홍 의원 案)

1) 발의자 및 법안 내용

발의자: 윤한홍 의원│정무위원회

법안 내용: ➊ 상장법인 합병 시 이사회는 합병 목적, 기대효과, 가액 적정성 등에 대한 의견서를 작성·공시, ➋ 계열사 간 합병 관련 가액 산정기준을 기업 실질가치 반영이 가능한 공정가격으로 변경, ➌ 합병 관련 외부평가기관 평가·공시 의무화, ➍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 시 모회사 주주에게 공모신주 중 20% 범위 내 우선배정 허용

2) 법안에 대한 찬반

찬성론: 합병·분할 등 기업 구조개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수주주의 피해를 실질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반대론: ‘주주의 정당한 이익 보호 노력 의무’와 같은 모호한 문구가 들어갈 경우 이사의 경영활동에 혼란과 부담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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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인수·합병이나 사업 분할 시 해당 기업의 적정가치를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절차와 기준에 따라 소수주주 이익이 실질적으로 보호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됐다. 그러나 ‘주주의 정당한 이익 보호 노력 의무’와 같은 모호한 문구가 자칫 이사의 경영활동과 경영판단에 불확실성을 줄 우려가 있다.
03
  • 납세협력 의무 이행강제금 도입
  • 화살표 아이콘 국세기본법 개정안

1) 발의자 및 법안 내용

발의자: 송언석 의원│기획재정위원회

법안 내용: 과세자료 제출 등 납세협력 의무를 위반한 납세의무자에 대해 의무를 이행할 때까지 일정 범위 내에서 이행강제금 반복 부과

*이행강제금 부과 처분에 대해서는 납세자의 불복 청구 불허

2) 법안에 대한 찬반

찬성론: 납세협력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조세를 회피하는 기업에 의무 이행을 강제해 조세 정의와 공정 과세 실현

반대론: 규정이 모호한 탓에 제도 취지와 달리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기업들에 불리하게 활용될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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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세협력 의무 이행 강제금을 골자로 하는 국세기본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그러나 납세협력 의무 위반에 대한 기준이 모호해 충분한 납세협력 의무를 다했음에도 이행강제금이 부과되는 불합리한 상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04
  • 임시투자세액공제 일몰 연장
  • 화살표 아이콘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1) 발의자 및 법안 내용

발의자: 박성훈 의원│기획재정위원회

법안 내용: 임시투자세액공제*를 대기업은 2024년까지, 중소·중견기업은 2025년까지 재도입

*통합투자세액공제(기업의 사업용 유형자산 투자액의 일정액을 법인세에서 공제)의 공제율을 2023년에 한해 한시적으로 확대

2) 법안에 대한 찬반

찬성론: 투자 세액공제율을 높이는 임시투자세액공제가 연장돼 기업 자금사정 어려움 해소에 도움

반대론: 대기업의 경우 제도가 1년 연장에 그쳐 실효성이 다소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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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투자세액공제 일몰 연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한편 아쉬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장 신·증설 등 대규모 설비투자에는 통상 3년 이상이 소요되는데, 1년 한시 지원 후 일몰될 경우 진행 중인 투자의 집행 여력 축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는 제도 취지인 기업의 투자 유인을 높이는 데도 한계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05
  • 전력망 구축 관리 등의 정부 개선
  • 화살표 아이콘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1) 발의자 및 법안 내용

발의자: 김정호·정진욱·이상식·김석기·김원이 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 내용: ➊ 국가전력망위원회 설치, ➋ 국가전력망 기본계획 수립, ➌ 개발사업 인허가 특례, ➍ 지원·보상에 관한 특례

※ 현재 한국전력공사가 담당한 전력망 구축 관리를 정부 주도로 개선

2) 법안에 대한 찬반

찬성론: ➊ 전력망 확충 계획·관리를 정부가 주도해 반도체·AI發 신규 전력 수요폭증 대비, ➋ 인허가 절차 일원화로 전력망 확충 지연 해소

반대론: 환경영향평가 등을 지나치게 간소화해 환경파괴 우려가 크고, 전력망 등 기반시설 개발은 다양한 여건을 고려해 결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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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계통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안정적인 국가 에너지 수급에 기여하기 위한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한국전력공사가 담당하는 전력망 구축 관리를 정부 주도로 개선하기 위해 국가전력망위원회를 설치하고 개발사업 인허가 및 지원·보상에 특례를 적용하는 것이 골자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06
  • 정년 연장
  • 화살표 아이콘 고령자고용촉진법 개정안

1) 발의자 및 법안 내용

발의자: 박정·서영교 의원│환경노동위원회

법안 내용: 근로자의 정년을 기존 60세에서 65세 이상으로 연장(단 ➊ 사업장 규모별, ➋ 시행 시기별로 단계적 시행)

*➊ 300인 이상 사업장은 법 시행 후 5년 경과, 50인 이상 300인 미만 사업장은 2년 경과,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은 1년 경과한 날부터 시행(박정 의원案)

*➋ 2025.1.1.부터 2027.12.31.까지는 63세, 2028.1.1.부터 2032.12.31.까지는 64세, 2033.1.1.부터는 65세로 정년 연장(서영교 의원案)

2) 법안에 대한 찬반

찬성론: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향후 인력 부족 대응 및 은퇴 후 연금 수령 전 소득공백 해소를 위해 정년 연장 필요

반대론: ➊ 청년층의 고용이 위축될 가능성과 ➋ 대기업·노조에 정년연장의 혜택이 집중돼 노동시장 이중구조가 심화될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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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고령화 추세에 따라 고령자고용촉진법 개정안이 발의됐으나, 청년층 일자리 위축과 노동시장 이중구조 심화 등 예상되는 부작용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직무급·직능급으로의 임금체계 개편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 생태계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정년연장 법제화를 서두르는 것은 다소 섣부르다는 지적이다.